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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계 욕계 색계 무색계에 대하여

미래로보텍 2008. 2. 7. 10:59

  (삼계) 욕계, 색계, 무색계,에대하여

 

 

삼계<欲界,色界,無色界>

1. 지옥(地獄)  

 

2. 아귀(餓鬼)  *아귀는 인간의 한달(약30일)을 하루로, 수명은 약 500년  (인간의 1만 5천년)이다.      

3. 축생(畜生)   (하늘의 용과 금시조의 수명은 약 1겁이다) 

 

4. 수라(修羅)  *인간의 100년이 하루, 수명은 약 1000년(인간의 약 3600만년),신장(키) 약 1유순*염마라계의 중생의 수명은 7만 2천세이다.

 

5. 인간(人間)  - 동승신주(수명 약 250년),서우화주(수명 약 500년),북구로주(수명 1000년) 남섬부주(수명은 최후는 10년이나, 최초는 헤아릴수 없다)

 

*신선(10종류) -지행선,비행선,유행선,공행선,천행선,통행선,도행선,조행선,정행선,절행선

                        천년이나 만년이상을 산다.
 

6. 천상(天上)

 

 

欲   界 : 6 天 


계는 天에 속하나 아직까지 欲을 떠나지 못한 세계이기에

三界로 나눌 땐 欲界에 넣는다.



1. 사천왕천(四天王天) ; 護世天이라고도 하는데 사대천왕이

    있어 수미(須彌)의 四州를 수호하며 그 권속들과 살고 있고 한다.

   사대천왕이란

   (1) 東州를 주로 수호하는 持國天王

   (2) 南州를 주로 수호하는 增長天王

   (3) 東州를 주로 수호하는 廣目天王

   (4) 北州를 주로 수호하는 多聞天王


의 넷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의 城은 모두 暖寶로 장식되어

있다.


이곳에도 남여의 구별이 있어 혼인하는 일이 있다고 하는데

아수라 도리천과 마찬가지로 몸과 몸을 가까이 하여 기운으

로써 음양을 이루며 이곳에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1 - 2 세 아이와 같아 자연히 化現하여 天의 무릎에 앉는

다고 한다.


우리가 큰 절에 가면 입구에 天王門이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은 곧 이 사대천왕을 모신 곳으로 佛法을 수호하고 밖으

로부터 오는 魔를 방어하는 뜻에서 세워진 것이다.



2. 도리천(刀利天) ; 四天王위에 있으며 33天이라고도 한다.

이 도리천을 33천이라고 하는 이유는 중앙에 도리천의 왕인

帝釋天이 있는 善見城(혹은 喜見城)을 중심으로 하여 사방

에 8城씩 32城이 있어 도합 33城이 되기 때문이다.


제석천은 사천왕과 32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 불법에 귀의

한 이들을 보호하고 아수라의 군대를 정벌한다고 한다.


이 도리천에 대해서는 일찌기 부처님께서 어머니인 마야부인

을 위하여 석달동안 올라가 설법을 하고 내려오셨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기도 한다.

이상 六欲天 중에서 사천왕천과 도리천의 둘은 수미산을

의지해 있기 때문에 地居天 이라고 하는데 사천왕천은 중턱

에 도리천은 정상에 있다고 한다.

 



3. 야마천(夜摩天) ; 이 야마천부터는 앞의 二天이 地居天임

에 반하여 공중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空居天이라고 한다.

야마천은 염마천(焰摩天), 염천이라고도 하며 번역하여

善時天 時分天이라고도 하는데 이 곳에서는 때에 따라

五欲樂을 받는다고 한다.

도리천보다 수승한 하늘로서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3 - 4세 아이와 같다고 한다.


4. 도솔천(도率天) ; 知足天 喜足天 妙足天이라 번역하여 쓰기

도 하는데 야마천보다 위에 있는 더 나은 하늘이다.

이 곳에서는 자기가 받는 五欲樂에 스스로 만족한 마음을

내 안정되어 있다고 한다.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4 - 5세 아이와 같다고 한다.

그리고 이 곳엔 내외의 二院이 있는데 외원은 천인들의

欲樂處가 되고 내원은 미륵보살의 정토로서 미륵보살은 이

곳에 있으면서 남염주부에 하강하여 성불할 때를 기다리

고 있다고 한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이 세상에 오시기전에는 이곳 도솔천

내원궁에서 護明보살로서 천인들을 교화하고 계시었다고

전하여 온다.



5. 화락천(化樂天) ; 化自在天 化自樂天 樂變化天이라고도

한다. 도솔천보다 위에 있는 하늘로서 오욕의 경계를 스스

로 변화하여 즐기기 때문에 化樂天이라고 한다.

이 하늘에 처음 태어 났을 때는 인간의 5 - 6세 아이와 같

다고 한다.


6. 타화자재천(靑化自在天) ; 靑化天이라고도 한다.

화락천보다 더 수승한 하늘로 욕계 중 가장 높은 데 있는

제일가는 하늘이다.

이 하늘은 남이 변해 나타내는 즐거운 일들을 자유롭게

자기의 쾌락으로 삼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한다고 한다.

이 곳에 처음 태어났을 때에는 인간의 6 - 7세 아이와 같다

고 한다.    


 




色 界  18  

    

*註: 색계천부터는 남녀(마음대로 변화)의 구분이 없고, 애욕이 생기지 않는다  고한다.


 

(1) 범중천…색계 18천 중 맨 아래의 제1위 하늘, "초선천"의 제1천

 "범파리사(梵派梨沙)"라 음역, 애욕이 생기지 않이하고 욕계를 머물고자 아니 하면 이곳 에 난다.



(2) 범보천…색계 18천 중 제2위의 하늘, "초선천"의 제2천

    "범부루혜(梵富樓醯)"라 음역하고 정사(淨師)라 번역함.

   이 하늘의 천중(天衆)들은,모두 "  초선천"을 주제하는 "대범천왕"을 도우고 있는 신하들 이며,욕계의 버릇이 없어지고, 욕심을 현저히 여의여서 계율을 좋아한다.

 

(3) 대범천…색계 18천 중 제3위의 하늘, "초선천"의 제3 이 하늘은 계행을 깨끗이 가지며, 여러 범천의 대중을 통솔하는 대범왕들이 나는 곳이다. 

     *범천의 하늘의 수명은 약 1겁이다.


(4) 소광천…색계 18천 중 제4위의 하늘, "제2선천"의 제1천, 파율아파(波栗阿婆)라 음역 이 하늘은 범천사람들을 거느리고, 범천의 행을 원만이 하여, 스스로의 몸에서 광명을 발 한다.


(5) 무량광천…색계 18천의 제5위 하늘, "제2선천"의 제2천 이하늘에 나면,  몸이 발하는 광 명이 한량 없어 시방세계가 수정같이 비친다고 함.

 


(6) 광음천…색계 18천 중의 제6위의 하늘, "제2선천"의 제3천, "아파회제바

     (阿波會提婆), 아파회(阿波會), 아회긍수(阿會亘修), 아파긍수(阿波亘修),

     아파최라차(阿波최羅遮)"라 음역하고 "극광정(極光淨), 승변광(勝遍光)"이라

     번역, 이 하늘의 중생은 음성이 없고 말할 때에는 입으로 광명을 내어 말의

     작용을 대신한다고 하며, 청정한 교화의 작용이 다함이 없다고 한다.


  *광음의 하늘의 수명은 약 2겁이다.

註: 삼재중의 火災시 광음천의 아래 하늘까지는 모두 타서 무너진다.

(*지옥 중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중생들이 광음천과 그 이상으로 오른다)


(7) 소정천…색계 18천 중 제7위의 하늘, "제3선천"의 제1천, "파율다수바(波栗多首婆)라 음역 이 하늘 사람들은 적멸의 즐거움과 통하며, 광명이 음성이 되고 소리를 내어 정밀한 행을 이룬다.   


(8) 무량정천…색계 18천 중 제8위의 하늘, "제3선천"의 제2천, "아바라나마(阿婆羅那摩)"라 음역이 하늘에는 마음에 즐거운 감각인 낙수(樂受)가  있으며, 그 아래 "소정천"에 견주어 보면 그보다 승묘하여 헤아릴 수가 없다.


(9) 변정천…색계 18천 중 제9위의 하늘, "제3선천"의 제3천.

   이 하늘은 세계와 몸과 마음이 깨끗하여지고, 깨끗한 덕을 성취하여 의탁할만한 좋은 경계가 앞에 나타나서 적멸한 즐거움에 돌아간다. 


*변정의 하늘의 수명은 약 3겁이다.  


註: 삼재중의 水災시 변정천의 아래 하늘까지는 모두 뜨거운 잿물에 녹아 무너진다.

 (*지옥 중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중생들이 변정천과 그 이상으로 오른다)


 (10) 복생천…색계 18천 중 제 10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1천 이 하늘은 괴롭고 즐거운 두 마음을 한꺼번에 버려서, 깨끗한 복의 성품으로

     (註:수능엄경, 아비달마논에서는 무운천을 "제4선천"의 제1천으로 함.) 


 (11) 복애천…색계 18천 중 제11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2천

     이 하늘은 깨끗하고 한정없는 복의 묘함에 수순함으로 태어난다.

     (註:수능엄경, 아비달마논에서는 복생천을 "제4선천"의 제2천으로 함.)


 (12) 광과천…색계 18천 중 제12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3천

       이 하늘은 깨끗한 빛이 한량없고, 복과 덕이 뚜렷하게 밝아 태어난다.


   *광과의 하늘의 수명은 약 4겁이다.


   註: 삼재중의 風災시 광과천의 아래 하늘까지는 모두 바람으로 무너진다.

   (*지옥 중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중생들이 광과천과 그 이상으로 오른다)

 


 (13) 무상천…색계 18천 중 제13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4천


       이 하늘에 태어나면 모든 생각이 없어짐으로 그러한 이름이 붙었다 함.


       성품을 밝히지 못하여, 처음 반겁동안은 없어지고 나중 반겁은 도로 난다.


     *수명은 약 500 겁이다.


(14) 무번천…색계 18천 중 14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5천, "5정거천"의 한 곳으로,


       이 하늘은 욕계의 괴로움과 색계의 즐거움을 모두 끊고 몸과 마음을

       번거롭게 하는 일이 전혀 없게 된다고 함.


  *수명은 약 1000 겁이다.


(15) 무열천…색계 18천 중 15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6천, "5정거천"의 한 곳으로, 이 하늘의 심경(心境)은 의(依)도 없고 처(處)도 없어 청량자재(淸凉自在)하여,

열뇌(熱惱)가 없는 하늘이라 함.


    *수명은 약 2000겁, 수명은 신장의 겁수이다.

 

(16) 선견천…색계 18천 중 16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7천, "5정거천"의 한 곳으로, "수제사(須提舍), 수달칭(須達稱)"이라 음역하는데, 장애함이 없어

시방(十方)을 보는 것이 자유 자재한 하늘이라 함.


    *신장(키)은 약 3000, 수명은 신장의 겁수이다.


(17) 선현천…색계 18천 중 17위의 하늘, "제4선천"의 제8천, "5정거천"의 한 곳으로,"수달시(須達尸), 수제사나(須提舍那)"라 음역하고 "선호견(善好見)"이라고도 번역함, 천중(天衆)의 선묘(善妙)한 과보(果報)가 나타나므로 그렇게 이름함.

*신장(키)은 약 4000유순, 수명은 신장의 겁수이다.


(18) 색구경천(아가니타천)…색계 18천의 맨 위 하늘로 "제4선천"의 제9천, "5정거천"의 한곳이고, 색계 18천의 마지막이다. 


    *신장(키)은 약 5000유순, 수명은 신장의 겁수이다.

 

 


無色界 : 4 天



무색계란 無色定을 닦아 受生하는 하늘로 순전히 정신적인

세계이며 三界중 가장 수승한 곳이다.

그리고 무색정에는 四無色定이라고 하여 空無邊處定,

識無邊處定,無所有處定, 非想非非想處定의 넷이 있으므로

자연히 이에 따라 四天이 있게 된다.


1.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 욕계와 색계의 모든 색법을

싫어하고 벗어나려 無色定을 닦되 색의 想을 버리고 虛空觀

을 닦는 이가 태어나는 하늘이다.


2. 식무변처천(識無邊處天) ; 앞의 공무변처가 오히려 바깥

허공이라는 대상이 있으므로 이를 싫어하고 한 걸음 더 나아

가 주관인 識이 무변하다는 이치를 알고 수행하여 태어나는

하늘이다. 


3. 무소유처천(無所有處天) ; 앞의 식무변처가 오히려 식이

라는 所有感이 있으므로 이 마저도 싫어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空도 識도 전연 所有가 없다는 무색정을 닦아 이

定力으로 태어나는 곳이다.


4. 비상비비상처천(非想非非想處天) ; 삼계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하늘이라는 뜻에서 有順天이라고도 한다.


이 하늘을 비상비비상이라 하는 이유는 식무변처정은 무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