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구동기기
1)쿠션기구에 의해 흡수가능한 운동에너지
설계조건에 따라 피스톤 속도나 부하중량이 증가할 때는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흡수가능한 운동에너지를 초과할 경우에는 쿠션 패킹의 수명은 100만회 이하로 된다.
Ek = W*V2 / 2g
Ek:운동에너지(kgh-cm) g:중력가속도 980(cm/sec2) v:피스톤속도(cm/sec)
2)피스톤 로드에 대한 황하중
실린더를 설치할 경우에는 피스톤 로드에 황하중이 작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사용방법이나 로드와 부하의 상관관계에 의해 어느 정도의 황하중 작용을 허용한다이점을 생각하여 실린더의 부시는 최대출력의 1/20정도의 횡하중에 견뎌야 되는 것으로 하고 있다. 이 한도내에서 사용하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3)쿠션밸브조정
실린더는 최초부터 쿠션이 적당히 작용하도록 조정되어 있지만 사용시의 부하나 작동속도에 따라 커버에 장착되어 있는 쿠션 밸브를 재조정해서 사용한다
- 쿠션밸브의 잠금너트는 단단히 체결해야 한다
- 장기간 사용하면 쿠션패킹이 마모하여 초기 설정 쿠션의 작용상태도 변화하므로 재조정해야 한다
- 쿠션밸브의 오리피스를 완전히 닫고서 사용하면 행정거리 끝단에서 반동이 생기거나 전행정거리를 완전하게 움직이지 않는다. 또한 쿠션패킹이 내압적인 면에서 파손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사용은 피해야 한다.
부하 |
속도 |
압력 10kfg/cm2시 이론 출력의 80% 압력 10kgf/cm2시 이론 출력의 40% 압력 10kgf/cm2시 이론 출력의 15% |
200sec/mm 300mm/sec 500mm/sec |
4)무급유 실린더
무급유 실린더는그리스(GREASE)에 의한 초기 윤활 수단이 강구되어 있다. 여기서 루브리케이터를 사용하여 급유하면서 사용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그 후 전혀 급유하지 않고 사용하면 그리스가 없는 상태에서 마찰운동하는 것이 되므로 패킹수명을 단축시켜 버린다.또한 다량의 드레인이 함유된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같은 양상이다.
이런 사항은 탄성체(RUBBER)실의 방향 제어 밸브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2)방향제어기기
1)공기의 질
①메탈실(METAL SEAL)의 경우
-.밸브의 1차측 여과도 5µm상당의 필터를 가능한 밸브 가까이 설치하여 사용해야 한다
-.공기압축기로부터 발생한 카본 및 오일 미스트가 슬리브에 고착되어 스풀의 마찰 저항을 증대시키고 작동불량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심할때는 스풀에 완전히 표착하여 솔레노이드가 고착되는 경우가 있다. (교류직동형)
-.공기의 질이 나쁜 경우 공기를 공급한 상태에서 장시간 방치하면 스풀 슬리브의 틈새에 이물질이 부착되어 스풀고착의 원인이 된다
②탄체성 실의 경우
-.실재는 특수합성고무(NBR)이며 드레인이 다량 침투하면 팽창하는 현상(SWELLING현상)은 피할 수 없으나 온도50ºC이하에서 전용 윤활유 가공기 압축기에 사용되고 있는 경우에는 미량의 드레인이 침투해도 작동에는 거의 문제가 없다.
-.루브리베이터에 스핀들유 등을 급유한 경우는 고무가 크게 팽창한다.사용하는 오일은 터빈유1종 또는 2종이다. 저온환경에서는 저온윤활유를 사용한다
-.다량의 이물질 유입을 피하기 위해 밸브의 1차측에 5µm상당의 필터를 사용하여 이물질 제거를 확실히 행해야 한다. 이물질이 많은 배관에서는 필터 뒤에 미스트 세퍼레이터를 사용하거나 전단에 에어드라이어를 설치하여 사용한다
2)사용공기압력
직동형의 경우 사용압력이 진공이라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파일럿형의 경우는 외부 파일럿으로 하지 않는 한 진공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외부 파일럿이나 내부 파일럿인 경우 모두 주밸브를 전환하기 위한 최종 작동 압력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내부 파일럿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입구측 배관이 좁거나 다른 액추에이터의 작동으로 압력이 강하되면 전환의 과도 상태에서 최저 사용 압력을 사용할 수 없어서(1.5~2kgf/cm2 의 것이 많다)작동불량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배관계의 보수 및 개조,동작시간을 변경하는 경우에 배관도중의 공기 누설증가에 주의하지 않으면 솔레노이드 밸브의 수명이 다된 것으로 오판하는 경우가 있다.
3)환경조건
주위의 먼지나 액체의 비산이 많은 경우는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벨로우즈(BELLOWS)또는 스크래퍼(SCRAPER)를 부착하여 피스톤 로드로부터 먼지나 액체가 밸브의 2차측 배관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밸브의 배기구에는 소음기를 부착하여 이물질이 자연 유입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3)압력유지와 청정화 대책
1)압력유지
공기압시스템은 압축공기 에너지를 매체로 해서 기계적 일을 행하는 동력전달계이므로 실린더나 솔레노이드 밸브에 있어서 압축공기의 에너지 수준(질)이 신뢰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더욱이 공기압 모터의 경우 동력의 변동이 회전수나 회전력의 안정성을 지배한다.따라서 공기동력(유량*압력)에 있어서는 대응하는 적정 배관을 결정해 두고 압력을 관리하면 좋다.빗살형 배관의 경우 일부에서 공기를 다량으로 소비하면 압력강하가 다른 배관에도 미친다.이 간섭을 방지하는데는 각 배관에 감압 밸브를 설치하여 설정의 압력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 분기의 주관 및 지관을 루프(LOOP)형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루프형 배관에서 감압밸브를 설치하려면 지관에 설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한편,같은 공기량을 저압보다는 고압으로 공급하는 것이 손실이 적다는 것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2)청정화 대책
공기압 시스템을 보다 안정되게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공기압축기에서 송출되는 압축공기의 온도를 낮추고 이물질을 제거하는것이 보수,동력 손실면에서 좋으며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비과잉 설비 여부 및 적합성을 검토하는 단계에서 적합성에 혼란을 생기게 할 수도 있다. 이 경우는 같은 기능,수준의 것을 연이어 검토하지 말며 1개 구성품으로서 만족하지 않는 경우는 보다 성능이 좋은 것으로 선택하고 전단 처리과정을 검토해야 한다.이것을 전제로 하여 압축공기 청정화시스템의 사용여부를 검토하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