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일속의 수분과 공기오염
▶ 수분오염이 일으키는 문제점
· 첨가제 침전(Additive Precipitation)과 오일산화(Oil Oxidation)와 같은 유체열화(Fluid breakdown) · 유막두께 감소 · 금속 표면 피로현상 가속화 · 부식 · 저온에서의 결빙에 의한 부품의 작동정지(Jamming) · 절연유내 절연력 손실
▶ 오일속의 용해된 공기와 기타 개스가 일으키는 문제점
· 기포현상(Foaming) · 불규칙 동작을 수반한 시스템의 저응답성 · 시스템 강성(剛性, Stiffness) 감소 · 유체온도 상승 · 캐비테이션에 의한 펌프 손상 · 시스템 최대압력까지 상승불가 · 오일산화의 가속화
▶ 수분오염의 원인
· 열교환기의 누설 · 씰링(Sealing)누설 · 습한 공기의 응결(Condensation) · 부적절한 유조 덮개 · 온도저하 : 용해수분이 자유수분으로 변화
▶ 오일속에서의 수분형태
· 자유수분(Free Water, 유화상태 혹은 물방울 상태) · 용해된 수분(Dissolved Water, 포화도 이하)
▶ 일반적인 수분 포화도(Saturation level)
· 유압유 200∼400ppm(0.02∼0.04%) · 윤활유 200∼750ppm(0.02∼0.075%) · 절연유 30∼50ppm(0.003∼0.005%)
▶ 수분 측정 기법
· Crackle Test(Free) · Centrifugal(Free) · KarlFischer(Free and Dissolved) · 증류법(Distillation, Free and Dissolved)
부품과 오일의 성능저하를 일으키는 것은 자유수분(free water)과 용해된 수분(dissolved water)이다. 오일이 외관상 우유빛으로 되면 주어진 온도에서 포화상한선을 초과 한 것으로 용해된 수분(dissolved water)과 자유 수분(free water)이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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